[정신병][우울증][아름다운 곳][가상도시][마음과 몸]

[마약][입시병]Brain Food



[알코올 중독 홈으로]


후기

어떻게 도움을 받을 것인가

만약 당신 가족중의 누군가가 약이나 음주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어서 걱정되면 단주친목모임(A. A)이나 가족친목모임(Al-Anon : 전화번호부에 대개 나와 있음)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화학물질에 중독 되어 있는 사람이 함께 자기 않으려고 하면 혼자서라도 가는 것이 좋다.

가족친목모임(Al-Anon)은 알코올중독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과 정서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한 자조그룹(self-help)이다. 여기에서는 병을 이해하는 방법, 병을 갖고 있는 사람과 가까이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이 쉽게 빠지는 함정들을 알려준다. 알라틴(Alateen)은 십대들을 위한 모임으로 가족친목모임(Al-Anon)과 똑같은 일을 한다. 대부분의 도시에는 이런 그룹들이 몇 개 있으므로 교회나 친구, 클럽을 고르는 것과 같이 한 그룹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처음 방문한 그룹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당신을 도와줄 수 있을 것 같은 사람들이 있는 다른 그룹을 발견할 때까지 여러 그룹들을 차례로 방문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능력 있는 전문가들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면 화학물질을 사용이나, 남용 혹은 중독의 문제를 다루어본 경험이 거의 없을 것이다. 다음에 열거한 사람들 중에 당신을 도와줄 만한 사람이 있을 것인데 목사나 신부, 가정의(일반의), 집부근의 정신건강센터, 시립·국립정신병원, 알코올과 약물 분과위원회, 단주친목모임(A.A)이나 가족친목모임(Al-Anon) 회원들이 그들이다. 또 상담사나 위원회로부터 다음과 같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a. 전문적인 상담사들로부터 심판적인 태도보다는 보살핌을 받을 수 있다.

b. 알코올과 약 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결과에 관한 신중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또 전문적인 상담사는 환자가 갖고 있는 문제를 평가하여 문제의 성격과 화학 물질과의 관계, 그리고 치료에 관한 전망들, 또 충고가 필요하다면 그런 모든 것들에 대해 솔직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c. 금단증상(화학물질을 중단했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 어려움)에 대한 의학적인 간호를 제공받을 수 있다.

d. 화학물질에 중독되어 있는 사람과 다른 가족구성원들(양쪽 모두 치료계획에 포함됨)의 필요를 인지하고 그에 알맞은 처치를 해줄 것이다.

e. 병을 관리하는 문제들과 중독질환의 성격을 상당히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f. 특별히 당신 가족의 필요에 꼭 맞는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당신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Brain Facts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려고 하였던 첫 시도에서 만약 이런 모든 것들을 제공해 줄 만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을 만났다면 다른 사람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병을 평가하기 위해 전문인을 한번 만났다고 해서 앞으로도 꼭 그 사람과 계속 치료관계를 유지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안심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만날 때까지 계속해서 적당한 사람을 찾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당신이 필요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을 때까지 (적어도 몇 개월 동안)그 사람을 충분히 오랫동안 만나보는 것이 좋다.

어떤 자문 전문 교수가 이미 상담 자격증을 갖고 있는 선생님들을 위해 강의를 하였다. 강의시간마다 핵심 내용을 칠판에 썼는데 각 강의는 칠판에 “TINEW”라는 글자로 끝을 맺었다. 새로운 기술과 자신이 갖고 있는 기술들을 좀 더 갈고 닦기 위해 모여 온 선생들의 호기심은 시간이 갈수록 더해갔고 그 교수는 2주일이 지나자 그 말의 의미를 가르쳐 주었다. 그 교수는 칠판에

“TINEW” T  I  N  E  W 라고 썼다.

            H  S  O  A  A

           E           S  Y

            R         Y

           E

 병을 신속하게 고치는데 꼭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쉬운 길이 없다’라는 사실을 사람에 따라서는 ‘길이 없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길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그 길을 가기 위해서는 성장하려고 하는 이런 투쟁이 가치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처음에는 믿음으로만, 그리고 나서는 경험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알코올 중독 홈으로]

[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