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예방] [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마음의 신비][아름다움과 낭만]


[가상도시]

I. 우주와 뇌

금세기 과학은 상상을 초월하는 획기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상상과 만화 속에서만 꿈꾸어 오던 달나라에 인간이 처음으로 발을 내디딤으로써 인간의 사고는 생명의 신비를 밝히기 위해서 지구를 벗어나 무한한 우주를 향해 항해를 하게 되었다. 지구중심적인 사고의 틀을 벗어나 다양한 창조적인 생각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창조는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기능이며,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서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점이다. 끝없이 펼쳐져 있는 우주를 포용할 수 있는 이런 창조적 기능정신은 바로 인간의 뇌에서 나온다. 뇌는 인간활동의 전 영역을 통괄하는 콘트롤센터로서 인식, 사고, 판단 등의 다이내믹한 의식활동과 다양한 감정,행동, 그리고 더나아가 고차적 정신세계까지도 담당한다. 이성,지성,인격의 주체는 누구인가?더나아가서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가? 이와같이 근본적인 물을에 대한 대답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인간의 신체 가운데 뇌가 인간의 특성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뇌가 우리 스스로라는 말이다. 뇌 없이 인간의 고귀한 사상과 마음이 있을수 있겠는가? 뇌는 우리 몸무게의 2%, 신문지 한 장 정도의 부피밖에 차지하고 있지 못하지만 무궁무궁한 창조력과 상상력은 능히 우주보다 넓고광대하다고 할 수가 있다. 흔히 표현 되고 있듯이 마음이 결코 가슴이나 심장에 있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눈이나 귀, 손은 외계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입구일 뿐이다.

신경세포와 신경 섬유로 구성된 생물학적 존재이면서 고도의 정신활동까지를 총괄하는 뇌는 소우주라 불리울 정도로 복잡하여 우주연구에 비길 정도로 끝이 없다.앞으로의 세기에는 크게 두가지 문제가 과학적 과제로 대두 되리라 생각하고 있다.그 하나는 우주의 신비를 밝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우주인 우리내의 신비를 밝히는 것이다.










최근에 과학계에서 일어나고있는 여러 움직임 가운데 가장 주목할 만한 일중의 하나는 미국국회의 상하 양원 101차 합동 회의에서 1990년부터 2000년까지 10년간을 뇌의 10년으로하는 법안이 통과되었으며 부시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으로써 뇌 연구에 역사적 전환점이 마련되었다는 사실이다. 과학계 전체 분야 중에서 10년으로 명명되는 법안이 통과된 것은 뇌가 처음이다. 또한 1987년 베네치아에서 열린 G7 서방 선진7개국 정상회담에서 '인간첨단과학 프로그램(HFSP: human frontier science program)'이 채택되어 올해부터 막대한 연구비를 투입해서 연구가 시행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도 역시 뇌의 신비를 밝히는 것이 주목적이다. 광할한 우주의 생성 신비를 밝히고자 하는 미래의 우주연구와 우주전체보다 더 넓고 무한한 창조력을 가진 뇌의 신비를 밝히고자 하는 뇌 연구는 생명의 신비를 밝히는 일뿐만 아니라 미래 산업혁명을 일으킬 신경 컴퓨터, 인간 로봇 개발등에 중요한 공헌을 하기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21세기를 대비한 이러한 움직임이 태동되고 있다. 뇌를 정복하는 날 인간정체의 전모가 밝혀질 것이다.


[에이즈] [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마음의 신비][아름다움과 낭만]

고민 그만알뜰쇼핑코디미용



[가상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