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 환각 물질



기계 물질문명이 발달한 고도의 산업화 사회에서 인간관계는 더욱 메마르고 인간들이 느끼는 소외감과 인간성의 상실이 증가되어 인간의 비인간화가 촉진되고 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의 노력과 기다림 없이 쉽게 얻을 수 있는 순간적이고도 찰나적인 쾌락에 더욱 탐닉하게 되는 것 같다. 최근에 우리 사회에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약물남용,특히 정신적 ,육체적인 비정상적 쾌락과 감각을 나타내는 환각제의 남용이 이런 경향을 잘 말해 주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존경을 받고 있는 명사들, 특히 예술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이 이런 환각제 복용으로 가끔 사회에 큰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예술에 더욱 깊이 몰입하기 위해서 큰 죄의식 없이 환각제를 복용했다는 변명과 일부의 이해도 있으나,영혼을 구해 주고 만인의 심금을 울려 주는 예술은 약물에 의해서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것보다는 오랫동안의 땀흘린 각고의 노력과 영혼과의 외로운 투쟁에서 나오는 정상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쾌락 위주의 약물이 남용되는 사회는 멸망의 길로 가고 있다는 사실을 로마와 폼베이의 교훈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없는데도 뇌에서 그 감각 자극을 실재하고 있는 것처럼 지각하는 환각은 상황에 맞지 않는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인 감각이다.










환각제는 뇌에서 신경흥분을 전달해 주고 있는 신경전달물질의 구조를 그대로 닮고 있다.즉 환각제들은 세로토닌과 도파민 신경전달물질계의 이상 자극을 통해서 환각과 여러 가지 정신병작용을 나타낸다. 유명한 엘에스디(LSD,라이서진산 다이에틸 아마이드)와마리화나(대마초),시로신 환각제는 세로토닌 신경계를 통해서,히로뽕(필로폰)과 메스카린,코카인 환각제는 도파민 신경계를 통해서 환각 작용 이외에 혈압 상승작용, 근육의 경련,시력의 감퇴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의 하강과 뇌하수체 호르몬 기능의 감소가 나타나서 감염과 불임을 초래할 수도 있다. 청소년들에게 더욱 나쁜 것은 병적인 망상과 주의 집중의 결여, 판단 장애가 나타나서 정상적인 사회생할의 영위가 힘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사회에 가장 많이 남용되고 있는 히로뽕 환각제에서 가장 뚜렷하게 볼 수 있다.히로뽕 환각제가 더욱 무섭고 나쁜 것은 다른환각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망상형 정신분열병이 초래된다는 사실이다.평소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환시와 환청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이고 전신 교감신경계가 흥분되고, 주의집중과 판단장애에 이어 정신분열병이 나타나서 뼈寬 사회에 파멸적인 영향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이와 같이 뇌 신경세포에 작용하는 환각제들은 인류가 이루어 놓은 찬란한 문명을 지옥의 나락 속으로 떨어뜨리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인격을 철저히 파괴하여 비인간화를 초래하며 인간을 약물의 노예로 만드는 무서운 약물이다.

건전한 육체에 깃든 맑고 깨끗한 정신과 마음속에서 노력과 땀을 통해 얻은 즐거움과 보람이야말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고귀한 인간만이 누릴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