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X .정신과 창조의 핵심 신경전달물질, 도파민



다른 동물에 비해서 특별히 인간의 뇌에서 많이 유리되고 활동을 왕성히 하여 고도의 정신기능과 창조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신경전달물질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도파민 이다. 도피민은 어던 화학물질인가? 인간의 몸 속에는 20종류의 아미노산이 존재하는데 그중에서는 '페닐알라닌'이라는 벤젠고리를 가지고 있는 아미노산이 있는데 여기에 OH기가 붙으면 '티로신' 아미노산이 된다.바로 이 티로신 아미노산에서 복잡한 인간 정신 및 감정의 조절물질인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과 같은 세 가지 카테콜아민이 만들어진다. 벤젠고리에 두 가지 OH기를 가지고 있는 물질을 카테콜이라 부르고 있는데 이들은 공통으로 이런 카테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카테콜아민'이라 부리워지고 있다. 호흡중추,혈압주추,체온중추 등의 생명중추가 위치 하고 있는 뇌간에는 신경세포들의 집단이 세 줄로 나열되어 있다.위에서 아래로 가장 바깥에 나열되어 있는 신경핵군을 A신경계, 가장 안 쪽에 나열되어 있는것을 B신경계, 사이에 있는 신경계를 C신경계라 편의상 부르고 있다. A와 C는 카테콜아민 신경계, B는 세로토닌 신경계에 해당한다.










도파민은 해부학적으로 검은색을 띄고 있기 때문에 흑질이라고 불리워지는 10번째 신경핵인 A10 신경세포에 가장 많이 집중되어 있다. 이 A10 신경 세포들은 중뇌에 있으며 여기에서 수 많은 신경가지들을 내어서 가종 정보를 전달한다. 크게 네 가지 뇌 부위로 퍼지는데, 첫째는 원시적인 욕망의 뇌이며호르몬 조절뇌인 시상하부로 간다.따라서 이 도파민게가 이상이 생기면 호르몬 분비가 이상이 생긴다. 둘째는 오랜 기원을 가진 '본능의 뇌'인 번연게로 간다.이 계는 분노,공포와 같은 감정과 기억, 학습과 관계되므로 이 부위의 이상으로 정서, 기억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셋뱁째는 운동조절에 관여하는 선조체 부위로 퍼진다. 도파민으 미세한 운동조절을 하기 때문에, 기능이 파괴되면 말과 운동이 원활하지 못한 파킨슨병이 생기게 된다. 넷째는 가장 중요한 인간의 정신과 지식을 총괄하는 대뇌피질부로 퍼져 올라간다. 대뇌피질 중에서도 뇌의 가장 앞쪽에 위치하고 있는 전두연합령은 인간의 창조와 지식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이 도파민 신경계의 활동이 과다하게 되면 사고와 창조력은 조화롭게 절제되지 못하고 시간과 장소와 상황에 맞지 않는 병적인 사고 언행, 환각이 나타나는 정신 분열병이 생기는 것이다.

이와 같이 도파민은 인류 문화창조에 핵심적인 정산기능과 창조력을 담당할 뿐 아니라 인간의 본능, 감정, 호르몬 및 운동조절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물질이라고 생각되고 있다.즉, 도파민은 인간정신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도파민 신경계의 정체가확실히 밝혀진다면 아직도 잘 모르는 신비한 정신세계가 하나하나 베일을벗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