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 1년 947132 류 제헌
Physiology; Knowledge and memory

1) Form of memory
learning and memory 이론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
a)long list 보다 short list를 기억하기가 더 쉽다.
b)세부점보다는 일반적인 개략을 기억하려 한다.예를 들면 한단락의 문장을 읽은 후에,그 낱낱의 서술은 잊혀지지만 거리에 포함된 개념 이 기억된다. 필요에 따라 회상되어야 할경우에는 concept를 기억해 낸 후 speech mechanism에 의해서 그 개념을 축어적으로 표현하 게 된다.
c)memory에서의 storage는 몇 개의 step을 거쳐서 일어난다.
-short term memory stage;단기간 머리속에 간직하였다가 곧 사라지는 것으로서, 이 단계에서,practice가 이루어 지면 long term memory 로 이행될 수 있다. 예로서 , 전화번호부에서 알고자 하는 번호를 암기한 후 다이알을 돌린 후에는 잊어버리는 경우를 들수 있다.
-long term memory stage; 오래 동안 머리속에 간직되는 것으로서, 기억된 information(memory trace) 즉 engram은 ,그것이 사용될 수록 점차 강화되어 fixing이 이루어지면 잘 잊혀지지 않게 된다. 이 과정을 consolidation(강화)라 한다.

2)Sensory memory
sensory stimulus는 200~300msec동안 sensory memory의 형태로 storage되며 저장된 information은 다른 memory의 형태로 이행되거나 망각된다.
forgetting은 information이 수용된 후 즉시 시작되며, 또한 잠시후에 들어온 다른 information에 의해 소멸되거나 수정되기도 한다.
short-lived sensory record로 부터 보다 오래 지속되는 memory로의 이행은 두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한가지는 sensory data 의 verbal cording에 의한 방법이고 다른 한 가지는 nonverbal way로서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sensory memory의 수용에 이용된다.
3)Primary memory
primary memory는 언어로 code화된 정보의 일시적 저장에 사용되며, information의 도달 순서에 따라 저장된다. forgetting은 새로운 i nformation에 의하여 저장된 information이 대치 됨으로서 일어나며, 기억의 지속 기간은 매우 짧으며 (several sec) short-term memory 에 해당한다. nonverbally coded information은 primary memory 로의 이행은 practice를 통해 촉진되며 practice의 기간이 길 수록 이 행가능성은 커진다.
4)Secondary memory
long term storage system에 해당하며, information의 중요성에 따라 저장 되며 지속 기간은 수분 내지 수 년 동안까지 이른다. forgetting은 practice inhibition(이전에 학습된 정보의 방해)과 retroactive inhibition(이후의 수용되는 정보의 방해)에 의해 이루어 진다.
a)primary memory와 비교
-저장된 정보를 회상하는 경우 primary memory 경우에는 p와b에서와 같이 발음상으로 유사한 경우레 혼동이 올 수 있지만, sensory memory에서는 정보의 의미가 유사한 경우에 혼동이 온다.
b)primary memory로 부터의 회상은 매우 빠르나, secondary memory로 부터의 회상은 매우 느리다.
5)Tertiary memory
대단히 안정된 형태의 memory로서, 자신의 이름이나 읽기,쓰기,등 오랫동안의 수많은 반복으로 학습된 정보가 저장된 경우로서 질병이 나 뇌의 손상시에도 별로 영향을 받지 않으며, 회상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진다. long term memory에 해당한다.


cerebral cortex: hist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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