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과 박찬호
[신경과학소식 홈으로]

의예과 977161 전찬민

운동이 행해질 때는 당연히 많은 근육이 협응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일으키게 되며 여기에 명령을 전달하는 운동신경계와 감각신경계의 섬세한 기능이 없이는 안된다. 따라서, 팔과 다리의 굴곡운동이 일어날 때는 굴근의 수축과 동시에 신경의 상반지배라는 곳에서 여기에 대응되는 신근에 이완 명령을 내림으로써 하나 하나의 굴근과 신근에 대한 미묘한 신경작용에 따라 원활한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이때의 명령은 물론 대뇌피질에서 한다. 박찬호의 제구력은 이 대뇌피질로부터 이루어지는 신경계의 반응과 이에 따른 근육의 운동에 의해 좌우된다. 박찬호의 바깥쪽 직구는 굉장히 위력적인데 이 공이 잘 들어가는 날이 있고 잘 들어가지 않는 날이 있다. 코너워크가 잘 되지 않는 날은 대뇌피질이나 감각신경계 또는 운동신경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인데 이런 경우를 보통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한다. 또한 대뇌피질의 전운동영역은 늘 수행하는 수의운동 혹은 반수의적 조잡한 운동과 자세조정을 맡아 하는데 복잡한 운동과 그 습득에도 관여한다. 박찬호의 투구폼이 평상시와 다르거나 변화구가 잘 구사되지 않을 때는 이 전운동영역에 문제가 있다고 보면 된다.



Online Medical Dictionary[삶의 지혜][걱정][주말여행][음식]

박찬호가 구사할 수 있는 구질은 크게 다섯가지로 볼 수 있는데 직구, 커브, 체인지업, 투심 패스트볼, 슬러브(슬라이더+커브) 등이다. 직구를 제외한 나머지 네가지 변화구를 제대로 구사하기 위해서는 대뇌피질의 전운동영역과 공의 실밥을 걸은 손가락의 운동뉴런의 역할이 중요하다. 운동뉴런 축색돌기는 근에서 끝나기 직전 분지를 거듭하며 축색돌기가 다수의 골격근섬유와 접속하는데 운동뉴런과 이에 의해 지배되는 근섬유군을 일괄하여 운동단위 혹은 신경근단위라 부른다. 박찬호가 공을 던질 때는 주로 수축이 빠르며 피로하기 쉽고 빠른 운동에 적합한 속근(fast muscle)이 사용된다. 박찬호는 도루를 잘 허용하지 않을 정도로 빠른 투구폼을 가지고 있는데 키킹한후 공을 뿌릴 때까지의 동작이 여타 변화구 위주의 투수들보다 빠르다. 이때 지속시간이 짧으며 고빈도의 반복활동을 하는데 적합한 빠른 형 뉴런이 사용되는데 이 빠른 형 운동뉴런에서는 축색돌기의 전도속도가 빠르며 근세포체의 압력저항이 낮다.















Brain Facts

소뇌는 내이 전정으로부터의 구심흥분을 예민하게 받아들여 평형이 기울어짐을 먼저 알아 몸이 넘어지지 않게 한다. 전정 흥분에 의한 평형반사의 정밀조정은 주로 편엽소절엽 특히 충부소절이 담당한다. 충부소절은 내이 전정에서 직접 혹은 전정신경핵을 거쳐 오는 구심흥분을 받아 원심흥분을 전정신경핵과 망상체에 보낸다. 박찬호가 투구시에 발을 그렇게 높이 들면서도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소뇌의 역할이다. 수의적으로 손을 뜻하는 바 어느 지점에 정확히 가져다 놓으려면 순간마다 손이 목표지점과 얼마나 떨어져 있으며 어떤 속도로 어느 방향을 향하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그리하여 운동은 시시각각 조정되어야 한다. 근운동이 시작되면 운동상황은 대뇌피질에 전달되지만 대뇌피질로 향하는 구심흥분의 전도속도는 제한되어 있다. 도중 시냅스가 두 개 이상이어서 운동이 빨라지면 감각정보가 실제로 진행되는 운동상황보다 뒤늦을 수 있어 매우 빠른 운동에서는 대뇌피질이 운동상황을 조정하기가 어려워진다. 그리고 팔다리가 움직일 때 관성이 있으므로 목적한 지점에 정지하려면 이 관성을 적당한 시기에 막아 주어야 한다. 즉, 미래의 어떤 시점에서의 운동상황을 미리 예측해야 한다. 이러한 예측없이 운동이 빠르게 진행될 때, 팔이 목적지점에 도달한 것이 대뇌피질에 알려지고 관성을 막는 원심흥분이 팔에 전달될 즈음 팔은 이미 목적지점을 지나칠 수 있다. 소뇌는 이러한 예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수의운동을 조절한다. 박찬호의 키킹한 발이 제 위치에 떨어질 때 투구 밸런스가 유지되며 소뇌가 투구 밸런스 유지에 큰 역할을 한다. 또한 투구시 박찬호의 팔이 아래로 떨어져 나오지 않고 일정한 위치에서 나와야만 공 끝이 살고 제구력이 제대로 이루어지는데 소뇌의 조정에 의해 피로하지 않은 빠른 형 뉴런과 속근이 제 역할을 할 때 가능하다. 따라서, 박찬호는 이런 모든 몸 상태를 최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고민 그만알뜰쇼핑코디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