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과 임신

977178 허 윤
# 레포트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서
얼마전 '산부인과'란 영화를 보았는데 그것을 보고 나니 아이를 갖고 싶다는 생각이 사라졌다. 왜냐하면 그 출산의 과정이 너무나 고통스럽게 보였기 때문이다. 그 큰 아기의 머리가 질을 통과해서 나온다니... 으윽. 이러한 생각이 이번 주제를 택하게 동기가 된 것같다. 그래서 출산에 관련된 자료를 찾아 보았는데 생각만큼 많은 자료가 없었던 것같다. (물론 원서는 빼놓고) 그래도 다행스럽게 '현문사'에서 나온 '어머니 교실(출산편)'이 있어서 이 레포트를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임신 과정의 마지막 출산
출산은 처음 애기를 낳게 되는 여성에게 있어서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가장 심한 동통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신체적 근육수축운동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현상이라고 진술되고 있다. 재미있는 현상은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에서는 출산을 정상 신체적 과정이 아니라고 했으며 또 그후 출산중 심한 동통이 오는 것은 정상 출산과정이 아니라고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그후 새로운 관점에서는 출산중 일어나는 어느 정도의 동통은 애기의 안전분만을 위한 정상 진행과정을 위해 필요한 경고체제로 생각하게 되었다. 출산중에는 근육의 이완운동과 체위의 변화, 심리적 안정요법 등으로 출산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각 문화권에서 내려오는 전통적 관념과 종교적인 신념에서는 출산은 반듯이 심한 동통을 수반하게 된다는 고정관념이 깊다. <Oxorne foot의 인간의 출산과 탄생>에서는 동통의 신체적 원인으로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세웠다.

1. 자궁근육의 산소부족: 자궁의 근육이 수축중에는 혈액순환이 차단되므로 산소의 공급이 중단된다. 수축과 수축사이에 충분히 이완되지 않으면 조직내 산소부족현상이 가중되어 동통은 심해진다.
2. 경관조직의 팽대와 경관후면에 와 있는 프랑켄신경층에 대한 압박이 출산 진통의 원인이 된다는 학설로 이것은 출산중 지나친 동통으로 괴로워 할 때 경관후면신경층에 마취약을 주면 동통이 감소되는 현상에서 볼 수 있다.(Paracervical block)
3.난관, 난소, 회음의 젼인
4.자궁주위 인대조직의 견인과 팽만
5.뇨도, 방과, 직장의 압박
6.골반상과 회음부의 근육 팽만
Bonica의 진술에 의하면 high threshold pain 수용기인 nociceptor는 근육이 수축될 때 계속 자극을 받는다고 했다. 그는 또 근육의 팽만과 이완이 올 때 근섬유의 일부가 파괴되면서 여기에서 어떤 물질이 분비되어 동통을 유발한다고 했다.















Brain Facts


#동통 전달통로
자궁의 감각신경섬유는 교감신경계로써 경관신경총(cervicla plexus) 골반신경총(하복신경총 inferior hypogastric plexus) Iower lumbar Sympathetic chain Spinal Cord(White thoracic rami communicates accosiated 10th, 11th, 12th thoracic and 제 1 요추신경)
또 생식기의 감각신경섬유는 음부신경 (pudendal nerve)을 통해서 sacropinous(천골극) 인대의 후면에서 2,3,4, 천골신경으로 연결된다. Greenhil과 Friedman에 의하면 자궁경관 조직에서는 감각수용기(Sensory receptors)가 보이나 자궁의 체부에서는 발견할 수 없었다고 했다.
동통의 유발원인 이외에 산모의 산모의 동통의 정도와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1. 수축의 강도와 기간으로써 수축이 강해지고 깊어질수록 동통 감각이 크게 나타나는 상관관계가 있다고 했다.
2. 경관의 개대정도로써 특히 일정 수축기간 동안의 개대 속도가 빠를수록 더욱 심하다.
3. 회음부 팽만: 이것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다. 오히려 아두의 압박에 의해 둔화 된다고도 했다.
4. 산모의 연령과 심리상태 및 출산횟수: 보니카의 진술에 의하면 출산 중에는 특히 영양부족과 신체적 안위상태 등이 동통에 대한 내인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그는 또 경산모인 경우 초산몽에 비해 덜 민감하다고 했다. 특히 나이 많은 초산모인 경우 어린 초산모에 비해 출산시간도 길고 통감도 심하다고 했다.
5. 태아의 크기와 위치: 특히 태아의 선진부가 후두후위인 경우에는 통감이 강하고 계속적이나 후두가 전방으로 돌아온 후에 훨씬 저하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그 이외 전신적인 문제로는 신체적 에너지 정도의 불균형으로 오는 만산인 경우 동양의학의 개념으로 설명하는데 특히 신체내에는 양기와 음기가 있어 신체내에서 경혈이라는 통로가 있어, 이의 한쪽이 차단된다든지 할 때 양음기의 불균형으로 질병이나 동통이 생긴다고 했다. 특히 출산중에 이러한 기의 통로이상으로 오는 불균형으로 오는 에너지 흐름의 이상이 출산통을 더욱 가증시킬 있다는 것이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