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과 춤

1. 서론

신경과학과 춤은 어찌 보면 상관없는 것처럼 보인다. 춤은 운동과 비슷하다.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어 대면 저절로 땀이 나고 힘들다. 그리고 춤을 추면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 분 전환이 된다. 스트레스가 쌓이고 일이 힘들면 나이트 클럽에 가서 춤을 추고 나면 스트 레스가 풀린다.(사람의 기호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그래서 춤을 추면서 얻을 수 있는 기분 전환과 운동의 효과를 신경과학의 측면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춤의 운동 효과와 신경과학

우선 운동에 대해서 알려면 운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근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근이 하는 일은 영양분이 가진 화학적 에너지를 육체운동 혹은 위장운동이라는 기계적 일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근의 종류에는 skeletal muscle, cardiac muscle, smooth muscle로 나누며 근들 중에는 의지에 의하여 움직이는 voluntary muscle과 의지와는 상관없이 움직이는involuntary muscle이 있다. 춤은 involuntary muscle과는 상관이 없기 때문에 여기서는 voluntary muscle만 다를 것이다.


l)skeletal muscle의 수축

신경-근 종판에서 Ach (아세틸콜린) 가 유리되고, 근섬유가 흥분하여 수축하는 과정을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근섬유의 전기적 흥분, 2)흥분-수축연결, 3)수축 단백질의 수축이다. 근세포 막으로는 축색돌기가 탈 분극 될 때처럼 이온 전류가 흐른다. 그런데, 근세포에는 전압-문 Ca-통로가 많다. 이 통로는 TTX에 의 Na-통로가 차단되어도 흥분한다. 종판 전위는 활동전위를 유발시키기에 충분하며 흥분 파가 근섬유를 따라 전파된다.

2)흥분-수축 연결

개구리 근을 적출 하여 직접 단일 전기자극(1 msec)을 가하면 , 1-2 msec의 후에 그곳에

Brain Facts

활동전위가 발생되고 2m/sec의 전도 속도로 근섬유 전체로 흥분파가 퍼져나가서 2-3msec후에 근섬유가 연축한다. 수축을 유발시키는 것은 근초의 흥분, 활동전위이다. 세포막에서 세포 깊이 근원 섬유까지 전달된 흥분 파가 근을 수축하게 하는 과정은 Ca2+이 주도하는 몇 단계(흥분-수축 연결)가 있다.

3)근력의 조절

운동단위란 하나의 운동신경과 이것이 지배하는 근섬유를 말한다. 운동단위의 지배 비율은 외안근처럼 한 운동신경이 6개 가량의 근섬유를 지배하는 것으로부터 사두박근처럼 500-1000개의 근섬유를 지배하는 높고 낮은 것이 있다.

실무율은 각 근섬유, 한 운동단위의 발생하는 연축력은 같다는 뜻이다. 한 운동단위의 모든 섬유는 자극을 받으면 수축하거나 전혀 수축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자극빈도가 변화하면 근장력은 변화한다 완전 강축때의 근력은 불완전강축 때보다 2배 가량 강하다. 저 빈도 (5-10/sec)로 자극할 때에는 연축과 불완전 강축으로 근력이 약하다.

3.춤의 기분 전환과 신경 과학

실패하거나 슬럼프에 빠져버려 의욕이 줄어드는 경우는 누구에게나 있는 법이다. 이럴 때 그 상태에 계속 매여 있으면 정말로 아무일도 할 수 없게 된다. 이런 점을 잘 알면서도 벗어나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지만 그 늪에 깊이 빠져 있다면 분명히 문제가 된다.

슬럼프에 빠져 있는 상태로는 부정적인 이미지나 실패의 이미지가 머리에 꽉 차게 되어 오른쪽 뇌 본래의 자유스러운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게 된다. 더구나 이렇게 했다면 '좋았을 걸' 하는 생각이 왼쪽 뇌에서 계속 맴돌면 오른쪽 뇌가 활동할 여지가 없어진다. 사고력이 쭈그러들고 기분은 계속 나빠지며 우물쭈물 거릴 뿐이다. 이렇게 되면 기분만 상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뇌도 썩게 된다.

이같은 악순환을 끊어버리려면 기분전환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가벼운 스포츠(춤)를 즐기던

가, 재미있는 일(춤)을 한다던가, 또는 왼쪽 뇌에서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또다시 무리한 일이겠지만 책상에 앉아 공부에 매달려보는 것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어떤 활동

을 하든지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애면 뇌는 다시 움직이게 된다.

4.결론

춤은 운동과 기분 전환 두 가지 양면을 다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기분전환과 신체의 운 동은 신경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춤을 추면 몸을 움직이는 신경의 역할과 기분을 좋게 하는 뇌의 역할과 신경의 역할이 각각 따로인 것 같지만 그 역할들이 합해져 사람을 즐겁게 하고 또 움직이게도 한다. 신경의 역할은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관 중에 하나이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