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과 마취

977182

신경과학과 마취과 의사는 신경을 지배하는 부위를 찾아 이를 블록(마취) 한다는 면에서 연관성이 있다. 그런데 이 글에서는 여러 부위중 특히 말초신경 블록에 대해 어ㄷ게 그 세부 신경이 배치되 있고 어느 신경을 블록해야 되는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두경부 수술의 대부분은, 국소마취하에 행할수 있는데, 소아의 편도 적제술과 같이 국소마취가 적절하지 않은 예도 있다. 그렇지만, 치과, 안과, 성형외과 분야의 수술에서는, 국소마취법을 단독으로, 혹은 가벼운 전신마취나 진통제와 병용하여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동통성 질환, 특히 3차 신경통과 헤르페스후의 진통등은 적절한 신경 블록으로 치료할 수 있다.


안면과 두부의 앞 2/3 지각은, 삼차신경에 지배되며, 후두부는 경신경축에서 유리하는 대, 소 후두신경에 지배받고 있다. 전경부는 C2, C3 전지로 된 경횡신경에, 외이와 그 아래의 피부는, C2, C3 전지로 된 대이개신경에 지배되고 있다. C3, C4, C5 후지는 후경부 피부를 지배하고 있다.

삼차신경은 최대의 뇌신경으로, 지각, 운동 양근으로 이루어진다. 이 집합점이 삼차 신경절이며, 두개내, 측두골 암양부의 뽀족한 끝 근처의 웅덩이의 위치한다. 삼차신경은 이 3작근을 지배한다.

활차상 신경과 안와상 신경은 안와 상벽에서 상안검거근과 골막 사이를 달리는 전두신경의 주요한 가지이다. 활차상 신경은 안와의 상내측부로 나와, 후두전두근의 전두근부 아래를 상방으로 달리고, 전두의 내측부 피부를 지배함과 동시에, 코의 상부 피부, 상안겁, 결막으로 지를 낸다.

안와상 신경은 내측지와 외측지로 나뉘기전에, 안와상공을 통해 안와외러 나올 경우도 있지만, 종종 그전에 분지하여, 외측지는 안와상공을 통해, 내특지는 그 약 1cm 내측으로 나온다. 안와상 신경은 분지하여 후두전두근의 전두근부 아래를 상방으로 향하기 전에, 상안검, 결막에 가지를 낸다. 심근막까지 도달한 후, 2개의 가지는 람다봉까지의 두피를 지배한다.

이들 신경 종말피지는 전액과 두피를 지배하고 있다. 이들은 눈썹의 2cm 위쪽으로, 안와 외측연에서 한가운데를 향하는 수평성상에서의 피하 침윤기로 블록할 수 있다.

상악신경의 최종지인 안와신경, 상치신경, 구개신경 브록도 가능하지만, 상악신경자체 블록 익구개와를 통과하기 때문에 간단라게 할 수 있다. 이 안면 중앙 1/3 피부와 심부구조 즉 비강, 상악골, 상악동, 상악치, 입과 구강의 상부를 마취할 수 있다. 상악신경은 정원공을 통해 익구개와로 들어가 하안와열을 통해 안와로 들어간다. 그래서 안와신경이 된다. 상악 신경은 후,중, 전상치조신경을 분지하여, 상악의 치아, 치육, 범막을 지배한다 전상치 조신경은 또 비강의 측벽, 저부, 비중격 일부를 지배한다. 익구개 신경절에서 대,소개구 신경을 분지하여, 경,연구개와 편도와 비강점막을 지배한다.

Brain Facts


안와신경은 안와하구, 안와하판 속을 천방으로 진행시켜 안와하공에서 피하로 나온다. 상순거근 아래를 달려 종지는 비익, 하안겸, 협, 상구순 피부를 지배한다. 안와하 신경은 빰과 상구순재면 점막도 지배한다.

하악신경 종지는 잘 블록되지만, 주지 블록은 난원공을 나오는 지점에서 행한다. 이것은 하악 수술에 있어서 전신마취의 보조로서 사용된다. 하악신경은 삼차
신경의 최대 가지로 지각과 운동섬유 양쪽을 포함한다. 지각신경은 하악, 안면후
두, 측두부의 피부, 하구순, 구강저의 점막, 하악의 치아와 치욕을 지배한다. 운동신경은 저작근을 지배한다. 큰 지각근은 난원공을 통해 두개강을 나와 운동근을 합병한다. 전강의 지각선유는 협신경 속을 안면신경 가지와 함께 달리며, 피부와 구강내 협근측과 하악의 치은측 후반점막을 지배한다. 후각은 이개측두, 혀 및 차치조신경 3가지로 나뉜다. 이개측두신경은 측두부의 피부, 이수를 포함함 귀의 전면피부, 고막을 포함한 외이도를 지배한다. 설신경은 구강저 점막 혀 앞 2/3, 하악설측의 치육을 지배한다. 하치조신경은 하악공에 들어가 하악관을 통과하여 하악차아를 지배한다. 오토가이 공에 오토가이 신경을 내어, 하악부 전방피부와 하구순 점막 및 피부를 지배한다.

하치조신경 블록은 치과의사가 자주 사용하는데 종종 하악신경블록으로 잘못 불리고 있다. 구강외과에 있어서 전신마위 보조와 수술후 진통을 위해 유용하다. 하치조신경은 하악공으로 들어가 하악관을 통과해 하악치아를 지배한다. 오토가이 공에 오토가이 신경을 내고, 하악부 전방피부와 하구순 점막 및 피부를 지배한다.

설신경 블록은 하치조신경 블록과 함께 자주 행해진다. 하치조 신경을 브록한 뒤, 침을 5mm 빼고 국소마취제를 0.5ml 주입한다.

오토가이 신경은 하구순과 하악전방 피부를 지배한다. 오토가이 공에서 나온 지점에서 이것을 블로한다. 주입된 약제가 오토가이 공으로 들어가 역행성으로 하치조신겨에 도달하기 때문에 절치, 견치, 소아치도 동시에 마취된다. 오토가이공에 직접 침을 자입하는 방법은 신경손상을 일으키며, 그 때문에 하구순의 마비를 생길 위험이 있으므로 대개 하지 않는다. 국소 마취제는 오토가이공의 외측 주위에 주입한다. 이것은 경피적으로도 행해지나 경구적으로 하는 편이 간단하다.

후두를 마취할 목적으로 상후두 신경은 마주신경 가지로, 설골ㄹ 대각후방을 달려, 그곳에서 내,외후두신경으로 나뉜다. 내후두신경은 갑상선과 설골중간으로 갑상설골막을 가로질러 후두와 후두개를 포함란 하인두의 지각지배를 한다. 외후두신경은 윤상갑상근과 하인두수축군을 지배한다.

다른 척수신경과 같이, 졍부척수신경은 추골동맥 뒤에서 척주관을 나와, 전지로 나뉜다. 후지는 후방으로 들어가고, 두경부 등쪽근과 두정에서 어깨에 걸친 피부를 지배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신경을 블록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이다. 따라서 마취를 할 때에는 매우 신중해 할 것이며, 마취 부위에 해당되는 신경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한 사람이 불구가 되거나 죽기까지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