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과 언어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1년 977124 박상욱
신경과학과 언어
신경 과학과 언어.처음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막막했다. 그저 이야기 정도로만 적으려니 너무 전문성이 결여되는 듯 싶고, 그렇다고 전문적인 전달 경로를 적자니 지식의 부재가 문제다. 그래서 편법을 생각해 내었다. 뇌와 언어에 관련된 많은 실험이 있었다. 뇌의 특정 부위가 언어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혀준 실험들.나는 이 실험들에 접근을 해 보기로 작정했다. 그렇게 하면 사실은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뭔가 아는 듯 보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발상이 그 기초다. 그럼 그 애매한 다리를 한 번 건너볼까.


Split-brain patient : Corpus callosum과 ant. Commissure 등 commissural fiber를 제거해 두 대뇌 반구가 분리되어 있는 환자
뇌의 기능이 분화되어 있으리라는 추측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 그러나 이 환자를 통해서 얻게 된 지식은 놀라운 것이었다. 뇌량 절단으로 인해, 좌우 대뇌 반구의 통신이 두절된 상태에서 일어난 일이다. 오른쪽 visual field 에 물건을 보여주면 환자는 이름을 말하고 또한 오른손으로 집었다. 같은 부분에 단어를 보여주면 크게 읽고, 쓰고 해당하는 물건을 집을 수 있었다. 오른손에 물건을 쥐어 줘도 역시 이름을 말하며 쓸 수 있었다. 그러나 왼쪽 부분은 사정이 다르다. 왼쪽 visual field 에 물건을 보여주면 환자는 물건의 이름을 말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 물건을 식별하며 왼손으로 집어 낼 수는 있었다. 같은 쪽에 단어를 보여주면 마찬가지로 그 물건을 집어 낼 수는 있었으나 말은 할 수 없었다. 즉, 표현을 하지 못한 것이다. 글쎄 그 당시 이 실험을 한 사람들은 어떻게 느꼈을는지 몰라도 나에게 있어서 이는 참으로 놀라운 사실이었다. 물체의 식별이 가능하고 이를 이해하며 글을 해석하는데도 말할 수 없다는 것이 내겐 충격적이기조차 한 지식이었다. 이 실험에 의하면 그렇다. 오른쪽 대뇌 반구는 스스로 voice 나 writing 으로 표현할 수 없다. 물론, visual, tactile form recognition abstraction, a degree of speech comprehension 은 가능하다는 것이다.

SPEECH AND LANGUAGE AREA와 파괴시 나타나는 현상
Brocas speech region : third frontal gyrus 의 lower part lesion 시 말은 알아듣지만 자발적인 speech 가 불가능한 증상을 motor aphasia (실어증)이라 하며, motor aphasia 와 associate 된 brain 의 area 를 Broca's speech area 라 한다. 그리고 발음에 필요한 muscle 을 control 하는 motor cortex 는 앞쪽인데, motor aphasia 는 이 muscle 의 paralysis 와는 관련이 없다. 그 motor cortex 자체가 파괴 되더라도 contralateral 된다. 왜냐하면, cortex 에서 facial musculature 는 bilateral 하게 represent 되어 ipsilateral defilt는 반대쪽에 의해 보상되기 때문이다.
Wernikes speech region : Temporal lobe, 특히 auditory cortex 주위의 first temporal gyrus의 뒤쪽 부분의 손상시 , distorted 되기는 해도 달변인 환자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Sensory aphasia 라 부르며, Sensory aphasia 와 연관된 brain 의 부분을 Wernike's speech region 이라 한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