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과 각선미
의예과 1학년 977166, 정 승 환

남자나 여자나 모두에게 있어서 외모는 상당히 중요한 사항이다. 외모가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한다. 매력적인 외모일수록 타인에게 더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호감을 받는다.

외모가 주는 매력 중에서 성적인 매력도 주요한 몫을 한다. 최근 들어서는 성이 쾌락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인간들은 종족 번식을 위한 본능으로 성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유전자를 남기기 위해서는 이성에게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성적 매력은 중요하다.

성적으로 매력이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하여 남자들도 많은 노력을 하지만 여자의 경우에는 외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여자가 남자에게 어필하는 매력은 주로 예쁜 얼굴, 그리고 성적으로는 가슴과 히프가 가장 대표적이지만 각선미도 현대에 와서는 빼놓을 수 없다.

여자의 아름다운 각선은 남자들에게 많은 성적인 매력을 풍긴다. 즉 각선미가 좋은 여자가 짧은치마를 입고 다니면 매우 섹시하게 보인다. 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가슴과 히프가 아닌데도 각선미는 이처럼 성적 매력의 중요한 포인트다.


각선미가 이렇게 크게 성적 매력을 나타내는 것은 신경 과학과 많은 관련이 있다. 각선미가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이 우리의 중추신경계인 대뇌와 많은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각선미에 대한 반응은 일단 남자에게 전달된 자극에 대한 신경계의 반응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극이 인간에게 전해지는 경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여자의 다리 모양이 눈에서 지각된다. 이 자극은 우리 몸의 감각 기관인 눈에서 체성 신경계의 감각 신경을 거쳐 중추 신경계로 보내진다. 여기서 대뇌가 이 자극을 받고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이런 성적 자극에 대뇌가 관계하는 것은 우리 인간만이 지니는 행동 양식인 것 같다. 동물이나 곤충은 시각적인 자극을 크게 받지 않는다. 간혹 암컷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화려한 모습을 한 수컷들도 있다. 하지만 이런 동물들은 거의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적인 행동을 한다. 이들은 본능에 따라 일정한 시기가 되면 발정기에 돌입하게 된다. 이러한 발정기에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암수가 짝짓기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들은 이렇게 호르몬만의 영향을 주로 받는 점에서 중추신경계의 대뇌가 많이 관련되는 인간과 많은 차이점이 있다. 이들의 짝짓기는 본능과 성호르몬의 영향에 의한 것이지 상대방의 외모에서 성적 매력을 느껴서 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인간도 시각적인 자극이 없더라도 성적 욕구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인간은 동물과 달리 시각적인 자극을 통해서도 성적 욕구를 느끼게 된다. 이런 시각적인 자극을 받을 때 동물과 달이 대뇌가 작용을 하기에 인간은 동물들과 다른 존재이다.

Brain Facts


제 눈에 안경이라는 말이 있듯이 개개인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남자들에게는 보편적인 미의 기준이 있다. 여자의 각선이 이러한 미의 기준을 충족할 때 남자들은 여기서 시각을 통한 성적 자극을 얻게 된다. 여자의 각선미가 눈을 통해 대뇌에 전달되면 우리의 뇌는 이 다리의 모양을 통해 성적인 연상을 하게 되는 것이다.

각선미라는 시각적인 자극이 전달되었다해서 곧바로 성욕 즉 반사 행동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시상하부에는 성욕을 일으키는 뉴론과 성욕을 잠재우는 뉴론이 있다. 시각적인 자극이 곧바로 시상하부를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대뇌에서의 연상 작용이라는 중계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여자의 아름답고 곧게 뻗은 다리를 보게 되면 그 다리를 따라 위로 쭉 올라가서 성기를 생각하게 하는 연상 작용이 있는 듯하다. 그렇기 때문에 각선미가 이러한 대뇌의 영향을 통해 시상하부를 자극하여 성적 느낌을 갇게하는 것 같다.

각선미가 인간에게, 특히 남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간이 대뇌를 통해 사고를 깊이 하는 고등 생물이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사고를 하는 대뇌 피질이 발달하였기에 성적이 자극 등 성행동도 정신적이 면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각선미는 일차적으로는 분명히 단순한 시각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이것이 대뇌에서의 연상 작용을 거치기 때문에 각선미는 분명 인간의 사고 능력과 결부되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