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과학과 이집트 피라미드'
의예과 1학년 977157, 이 준목

고대에서도 신경과학은 존재했을까? 고고학자들에 의하면 프랑스, 페루, 폴리네시아, 북 아프리카 등의 선사시대(7000B.C-3000B.C)의 유골에서 구멍이 뚫여있는 사람의 두개골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그 시대에 벌써 천두술(trephination)이 존재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뾰족한 돌이나 물고기의 이를 이용해서 두 개골에 구멍을 뚫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 구멍이 커서 두개골의 절제술에 해당되는 것도 있고 또 그 기술이 Lucas-Championniere라는 현대 수술기구로 한 것과 다를 바가 없는 것도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어떠한 두개골에는 천공부에 어떤 질환이 치료된 흔적까지 있어 천두술을 받은 사람이 회복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이러한 천두술은 주술적인 의미에서 쓰이기도 했다. 즉, 귀신 들린 사람을 치료한다는 의미로 천두술을 사용하는 예도 있었다.

그렇다면 이렇게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신경 과학에 있어 이집트의 경우는 어떠할까? 이집트의 신경과학에 대한 관심과 그 수준은 기원전 17세기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보이는 Edwin Smith Papyrus라는 고문서에서 잘 엿볼 수 있다. 이것은 특히 신경외과 의사에게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하는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두개봉합(cranial suture), 수막(meninges), 뇌척수액, 두내강내 박동(pulsation)에 관해서도 기록되어 있고 뇌 손상 후에 반대측에 반신마비가 나타난다든지 경수 손상후 사지마비, 배뇨장해, 음경의 지속적 발기(priapism)등이 나타난다고도 기록되어 있다. 또한 이 문헌에는 가상적인 48개의 증례를 들어 이에 대한 치료방법 및 예후 등에 관해서도 기록되어 있다. 그 중 일부를 소개하자면, 27예에는 두부손상에 관하여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은 또 두피열창, 두개골 골절, 두개골 복잡골절, 두개골 복잡분쇄골절 등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Brain Facts



이같은 고대 이집트인들의 신경 과학에 대한 관심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그 원인 중 가장 큰 것으로 여겨지는 것은 바로 미이라의 제조에 따른 해부학의 발달과 그와 병행된 외과학의 발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집트인에게 있어 미이라는 영원한 생명을 약속해주는 주술적 장례식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시신을 썩지 않고 완벽하게 보존하는 방법을 연구함에 있어 수많은 시체의 해부와 또한 그 해부한 시체 및 산 사람에 대한 여러 가지 실험이 가능했다. 이것은 그들에게 사람의 신체에 대한 많은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 따라서 그 지식은 곧 신경 과학의 발달을 가져 왔다.

그렇다면 이러한 신경 과학의 발달을 가져오게 한 미이라의 제조 과정은 어떠할까? 미이라를 만듦에 있어 먼저 시신의 왼쪽 부분을 잘라 간과 허파를 꺼낸다. 그런 다음 그것들을 말려 '카노푸스의 단지'라는 특별한 그릇 속에 보관하였다. 뇌도 역시 빼내었지만, 심장은 시신에 그대로 남겨, 사후 세계에서 심장의 무게를 잴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나서 나트론(소다석)결정으로 시신을 덮어 썩지 않게 하고 나뭇잎이나 톱밥 같은 건조한 재료를 시신에 채워 넣은 다음, 아마포로 돌돌 휘감았다. 이렇게 만들어진 미이라는 자신의 지위에 따라 특별하게 만드어진 관에 보관된다. 특히, 왕의 경우는 피라미드라는 세계 최대의 건축물에 보관되었다. 이것은 사후 세계에서도 그들의 영화를 계속 누리게 하려는 것으로 이 피라미드의 내부에는 그가 살아 있을 때 사용한 거의 모든 물건들이 그대로 보관되어 있다. 그런데 이 피라미드에서 가장 경이로운 점은 구조물의 방향이라고 한다. 각 능선은 거의 정확하게 동서남북을 가리키고 있으며 105m 높이의 '상승 통로'는 완벽한 배역에서 1cm도 벗어나지 않는 다고 한다. 이런 놀라운 배열 때문에 일부의 학자들은 피라미드가 단순한 무덤이 아니라, 해시계이고, 달력이며, 동시에 천문대였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피라미드는 왕이 사용하던 모든 물건이 보관되어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모든 도굴꾼들의 표적이 되어왔다. 따라서 그 도굴의 방지를 위해 여러 가지 장치나 함정이 많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장치들 보다 더욱 이 피라미드를 잘 지켜준 것은 바로 미이라의 저주 등의 신화적인 요소의 힘이였다. 특히, 투탄카멘 왕의 피라미드는 그 발굴 도중에 있었던 여러 가지 불길한 사건으로 미이라의 저주를 더욱 강하게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아무튼 고대 이집트에 있어서 의학, 건축, 과학 등의 모든 분야들은 그들의 내세관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즉, 인간의 잠재 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신에 대한 두려움이 그들의 모든 사회 활동을 조정시킨 것이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