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과 TV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977115 김현수

TV하면 우리생활에 꼭 필요한 매체이다. 우리는 TV를 통하여 정보를 얻거나 즐거움을 느낀다. TV를 본다는 것은 우리의 시신경을 통하여 TV라는 자극에 반응하는 것이다. 그리고 TV에서 나오는 소리를 우리의 청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시신경과 청각을 통해 들어온 자극은 우리의 뇌에 작용하여 희로애락을 우리에게 느끼게 해 준다.

우리는 대체적으로 하루에 여러 시간씩 TV를 본다. 나도 하루에 2-3시간은 TV를 본다. 이렇게 TV를 보는 것이 습관화되다 TV없이는 쉬는 기간에 뭣할지 대책이 서지 않는다. 즉, TV가 우리가 밥을 먹는 것과 같이 무의식적으로 우리생활에 동화되어버린 것이다. 동시에 우리의 신경도 TV라는 매체에 익숙해진 나머지 TV가 없으면 어딘가 불안한 구석을 느끼게 되게 되었다.

결국 우리의 신경은 동시 다발적으로 TV가 주는 자극에 대응한다. 눈과 귀로 TV가 주는 자극에 대응한다. 눈과 귀로 TV가 주는 자극에 대응하면서 동시에 희로애락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것을 미루어 볼 때 우리가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신경은 매우 복잡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복잡다단한 단계를 거치는 신경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물론 우리의 시신경과 청신경에 관한 연구는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다다랐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필요한 뇌에 대한 연구는 기초적인 수준에 있다고 알고 있다. 뇌란 굉장히 미미한 자극에도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연구도 굉장히 세밀하게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Brain Facts

이처럼 신경과 TV는 여러모로 관계가 있다. 그리고 우리가 이러한 외부의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는 것과 TV가 전기를 이용하여 브라운관에 화면을 내보내는 것 또한 관계가 있다.

우리가 TV와 같은 외부반응을 받아들이는 것은 TV입장에서 스위치를 키는 것 또 우리가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것은 TV가 스위치를 킴으로 화면이 나오는 것이 된다. 또 우리의 뉴런은 TV의 전선과 대응될 수 있다.

하지만 TV가 반복적이고 일정하게 외부자극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데 비해 우리의 신경은 외부환경에 따라 자극에 대한 반응이 제각각 이라는 데 차이가 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TV는 우리의 신경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우리는 TV를 단순히 본다는 표현을 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는 복잡다단한 신경이 관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TV를 보면 볼수록 우리의 신경은 TV에 적응하니까 TV없이는 시간을 보내기 어려워진다. 그리고 TV에서 보이는 자극만 직접적으로 반응하므로 뇌도 그만큼 창의력을 잃어간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어린아이들에게 TV를 너무 많이 보게 하는 것은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잃게 할 수 있다.

결국, TV는 우리의 신경과 밀접하게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의 신경이 그 때 그 때에 따라 TV자극에 반응하여 우리가 TV를 시청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