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신다흰
Cerebellum

소뇌는 운동 기능을 조절하는 주요 고위 중추의 하나로써 운동계에 양적인 면보다는 협동근과 길항근의 수축을 원만히 하고 조화를 이루도록 질적인 면에서 작용한다. 소뇌는 중추신경계에서 가장 흥미 있는 조직의 하나로써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소뇌의 무게는 전체 뇌 무게의 10%에 지나지 않으나 신경 세포의 수는 뇌 전체의 50% 이상을 함유하고 있다.

신경 세포의 구조상 소뇌는 고도의 규칙성을 갖고 있다.
소뇌는 말초로부터의 감각 신경 섬유와 대뇌 피질로부터의 운동신경 섬유를 다 받고 있지만 소뇌가 파괴되어도 감각 기능의 장애와 근 수축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
해부학적으로 소뇌는 대뇌 후방 뇌간 위에 위치하며 말초와 고위 중추 사이를 연결하는 감각 및 운동신경의 중요한 통로에 인접되어 있어 상행성 및 하행성 신경 섬유의 측지들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다.
소뇌는 피부, 관절 부위로부터의 exteroceptive한 정보와 시각, 청각 및 신체 평형에 관한 감각 정보도 받고 있지만 특히 근 활동 즉, 현재의 운동 진행 상황에 관한 proprioceptive한 감각 정보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뇌 피질에서 형성된 수의 운동의 계획 및 시행에 관한 정보를 동시에 받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상호 비교하여 그 "error"를 찾아 교정해 줌으로써 근 수축과 이완의 힘, 방향 및 율이 조화를 이루도록 해주는 일명 "comparator" 또는 "error detector"로서의 역할을 하여 수의 운동을 원활히 하고 자세의 평형을 유지해 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소뇌의 역할은 고도로 잘 구성된 소뇌 피질과 심부 소뇌 핵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소뇌로부터의 원심성 섬유는 뇌간의 운동중추 및 대뇌의 체지각 운동 영역으로 투사됨으로써 운동 활동에 관여하고 있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