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izophrenia(정신분열증): Dopamine theory





Dopamine의 비정상적인 수준이 정신분열증의 기초가된다고 기초 및 임상연구에서 밝혀졌다.
Dopamine은 뇌의 synapse에서의 neurotransmitter이다.

LSD나 mescaline과 같은 약물들이 심한 지각적.인지적.정서적 변화를 일으키고 정신병의 여러 측면을재생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에 의해 일어나는 행동상의 몇가지 특징들은 정신분열증에 의해일어나는 것과는 아주 다르다. 약물에 의해 유발되는 대부분의 정신장애의 특징은 혼미(confusion), 부위감각상실(disorientation),심한 delirium 등인데, 이런 증후는 정신분열증의 전형적인 증후가 아니다. 이들 약물에 의한 환각은 시각적인데 반해정신분열증에서는 청각적 환상이 지배적이다.

amphetamine을 남용하면 이상한 정신병이 나타나는데, 이병에 걸린 사람들은 amphetamine을 매일 흥분제로서 복용한다.그러나, 같은 수준의 행복감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투여량을 점진적으로 증가시켜야 한다 (3,000mg 까지도). 과량을 복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편집증 증세를 보여주며 가끔씩 청각적 환각을 동반하는 피해망상도 보여준다.의심증과 이상한 자세 또한 이 상태의 특징이다. 또한 amphetamine은 정신분열증의 증세를 악화시킨다. amphetamine의신경화학적 효과는 catecholamine, 특히 dopamine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재흡수를 방해함으로써 분비된 전달물질의 작용을지속시킨다.

chlorpromazine은 amphetamine 정신병 및 정신분열증 치료에 많이 쓰여왔다. chlorpromazine과 phenothiazine등의 이러한 antipsychotic effect (항정신병효과)는 뇌에서 dopamine의 synapse의 receptor 부위를차단하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정신분열증이 dopamine의 비정상적인 분비수준이나 분비된 dopamine에대한 지나친 postsynaptic dopamine receptor의 민감성에 의해 일어날 수 있음을 말한다.

Parkinson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에게 L-dopa (dopamine합성의 선구물질)를 투여하면 정신병 증세가 유발된다.또한 chlorpromaine을 투여받은 어떤 환자들은 Parkinson질병의 증상을 보여준다.


Cocaine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