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네디家



●최고가 되어야 한다

아일랜드인들은 먼저 미국으로 이주해 부와 명예를 쌓은 보스턴의 영국계 가문들로부터 항상 무시를 당했다. 아일랜드계 케네디가 사람들은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항상 최고가 되어야 했다. 존 F. 케네디의 아버지 패트릭은 아일랜드계로서는 최초로 하버드대학에 입학했고, 그곳에서 영국계 명문가 자제들과 어울리게 되었는데, 이때 맺은 인맥은 사업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케네디 가문은 최고가 되기 위해 하버드대학과 깊은 인연을 맺었다. 케네디 아버지와 네 명의 아들이 모두 이곳을 졸업했고, 이때부터 하버드대학은 케네디가 필수 코스가 되었다. 이 때문인지 하버드대학에는 케네디의 이름이 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케네디스쿨(행정대학원)이 있다.

케네디의 아버지는 아이들에게 무슨 일을 하건 반드시 이기라고 했다. 그들에게 2등은 용납되지 않았다. 그러나 케네디가의 기적을 일으킨 것은 이러한 일등주의가 아닌 최선을 다한다는 정신에 있었다.


●●CEO처럼 아이들을 관리하다

케네디의 어머니 로즈는 자녀들에게 항상 “서툴러도 반복해서 최선을 다하면 최고가 될 수 있다”고 가르쳤고, 패배한 사람들의 마음도 헤아려주어야 한다고 가르쳤다. 그리고 9명 아이들의 숨겨진 재능을 개발하는 데 많은 역점을 두었다. 로즈는 컴퓨터처럼 각 아이들의 카드를 만들어 주사 맞기, 충치 치료, 신발 크기, 성적 등 아이들에 관한 자료를 빠짐없이 적어 놓았다. 토요일 저녁에는 반드시 몸무게를 달았고, 석 달마다 치과에 데려가기도 했으며, 생년월일과 건강, 기타 성장에 관한 상세한 내용을 기록한 육아일기를 빈틈없이 작성했다.

아이들에게 규칙을 정해놓고 이를 어겼을 때는 어김없이 회초리를 들었고, 특히 장남의 교육에 심혈을 기울였다. 장남이 잘하면 동생들은 자연스럽게 따라할 거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독서교육에도 특별히 주의를 기울였는데, 아예 독서 리스트를 따로 만들어 아이들에게 유익한 책들을 읽게 했다.


●●●대화에서 출발한 아이들 교육

케네디의 아버지는 대학 졸업 3년 만에 은행장이 되었고, 30대에는 이미 재벌이 되었지만, 돈벌이에만 바쁜 아버지는 아니었다. 사업을 하면서도 자녀들을 끔찍하게 챙기고 가능하면 아이들과 자주 대화를 나누었으며 바쁜 일로 집에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에는 전화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에게 전화가 걸려오면 아내와 9명의 자녀들은 한 사람씩 순서대로 통화를 했다. 그는 아이들에게 전화로 할 수 없는 이야기는 편지로 썼다. 공부는 뒷전인 케네디에게 아버지는 화를 억누르며 그에게 편지를 쓰기도 했다.

아버지는 출장 후 집에 돌아와 저녁식사 시간을 통해 자신이 만난 유명 인사들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아이들은 그런 시간을 통해 어려서부터 세상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또한 식사시간 동안 아이들에게 자신의 하루 일과를 나누게 함으로써 그는 아이들이 어떻게 자라고 있는지를 파악했다. 아이들은 커가면서 아침식사 식탁에서 ‘뉴욕타임스’ 기사를 대화의 소재로 삼았고, 뉴욕타임스’를 읽지 않으면 토론에 낄 수 없었다. 또한 무슨 일이 있어도 식사시간을 엄수하게 했는데, 이러한 훈련은 약속을 철저하게 지키는 습관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케네디가의 교육을 통해 케네디는 28세에 국회의원이 되었고, 43세에는 최연소 대통령이 되었다. 그의 동생인 로버트 케네디는 상원의원과 대통령 예비후보였으며, 에드워드 케네디는 상원의원을 맡고 있다. 이 밖에도 케네디 가문의 자녀들은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에드워드의 아들 패티릭이 하원의원으로 활동하는 등 정치 명문가의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 케네디가의 자녀교육 10훈                                              
가난을 이겨내고 대대로 정치 명문가를 꿈꾸는 부모들에게

1 아이의 육아일기와 독서록을 만들며 철저하게 점검한다.
2 시간 약속을 지키는 습관을 길러준다.
3 아버지는 사업상 일어난 일들을 아이들에게 자주 들려준다.
4 밥을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5 일등을 하면 무시당하지 않는다는 세상의 법칙을 가르친다.
6 어려움에 처할 때는 아이의 편에 서서 해결해준다.
7 명문대학에 진학해 최고의 인맥 네트워크를 쌓게 한다.
8 처음에는 서툴러도 열심히 반복하면 최고가 될 수 있다고 가르친다.
9 목표는 크게 정하되 서둘지 말고 단계적으로 실현하도록 지도한다.
10 부모 형제끼리 화합하고 서로 자기 일처럼 챙기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