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발이




사면발이란 무엇인가요?

사면발이는 페디큘러스 퓨비스(Pediculus Pubis)라는 이름의 기생충입니다. 음모에 기생하는 이로 간주하면 됩니다만 엄밀히 이야기 해서 이와는 다릅니다. 사면발이는 사람의 피를 먹으며 살아가며 인체에서 떨어져 나도 약 24시간 동안 살 수 있습니다. 사면발이는 일생동안 2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일단계는 알, 이단계는 서캐, 마지막인 성충입니다. 성충이 피를 먹고 살며 심한 가려움증을 일으킵니다.  

얼마나 흔한가요?

정확한 국내 통계는 없으나 미국의 경우 한해 약 3백만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전염되나요?

 ① 직접적인 피부 접촉에 의하여 전염됩니다.
 ② 성 관계가 없더라도 사면발이가 전염될 수 있습니다.
 ③ 불결한 침구나 수건을 통해서 사면발이가 전염될 수 있습니다.
 ④ 옷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으며 심지어 좌식 양변기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사면발이의 증상은?

가장 흔한 증상은 음모 부위가 매우 가려운 것입니다. 사면발이가 피부를 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매우 가렵게 됩니다. 사면발이에 전염되면 대개 5일 정도가 지나면 증상이 생깁니다. 자신의 음모 부위를 자세히 관찰하면 회색빛 성충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서캐라고 불리는 사면발이의 알은 매우 작고 타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음모의 뿌리 부분에 주로 달려있게 됩니다. 사면발이에게 물린 자국은 푸른 색 빛을 띄게 되는데 대개 감염되고 수일이 경과된 후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면발이는 주로 음모에 기생하지만 드물게는 겨드랑이, 눈썹, 콧수염이나 턱수염, 심지어 머리카락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면발이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자세히 보면 사면발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확대경를 사용하면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불확실하면 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현미경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사면발이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대표적인 치료제는 린단(lindane)이라는 약물입니다. 의심스러운 부위에 바른다음 12시간 뒤에 샤워하면 됩니다. 임산부나 수유부, 2세 이하의 소아는 린단로션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permethrin이나 pyrethrin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 10분 후에 씻어내면 됩니다. 치료가 된 후에도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에 의하여 가려움증이 남아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침구와 이불, 입었던 옷은 모두 뜨거운 물에 삶아서 빨아야 합니다. 삶아 빨기 어려운 것들은 플라스틱 백에 넣어서 2주간 보관하여도 됩니다 (사면발이는 굶어 죽게 됩니다).  

사면발이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① 성관계를 하지 않는다.
 ② 일대일의 관계를 유지한다.
 ③ 성 관계의 대상을 줄이면 사면발이에 걸릴 확률도 낮아집니다.

 
사면발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가려워서 긁으면 2차 감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에게 말해야 하나요?

그렇습니다. 사면발이로 진단되면 빨리 배우자에게 알려서 같이 치료받도록 해야 합니다. 사면발이를 서로 주고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치료를 받더라도 배우자가 치료를 받지 않으면 다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침구와 수건, 의복은 모두 삶아서 빨아야 합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