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염




질염이 무엇인가요?

질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질이 붓고, 가렵고, 따가운 염증을 말합니다. 질염의 가장 흔한 형태는 세균성질염, 곰팡이성질염입니다. 가끔 트리코모나스(Trichomonas vaginalis)라는 성병균에 의하여 질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질염은 얼마나 흔한가요?

질염은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여성은 일생동안 적어도 한번 이상 질염에 걸린다고 합니다.  

질염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건강한 여성의 질에는 여러 종류의 세균이 조화를 이루고 살고있습니다. "좋은"세균은 질의 산도를 산성으로 유지하여 "나쁜" 세균이 너무 많이 자라나는 것을 막습니다. 월경 주기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건강한 여성의 질은 투명하거나 약간 우유빛의 액체를 분비합니다. "좋은" 세균과 "나쁜"세균의 균형이 깨지면, "나쁜"세균들이 갑자기 빠르게 증식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분비물의 색이 변하고 고약한 냄새가 나게됩니다. 어떤 경우 이러한 "나쁜"세균은 질염을 유발하고 성관계를 통하여 남자에게 전염됩니다. 정상적인 질내 세균의 균형을 깨뜨리는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항생제, 임신, 뒷물, 습기찬 내복, 꽉 끼는 팬티, 영양 결핍, 윤활제 등의 약물들이 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질염은 어떤 증상이 있나요?

질염의 증상은 원인균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1. 세균성 질염의 증상  ① 아주 심한 비린내, 특히 성 관계 후
 ② 희거나 회색 분비물
 ③ 묽거나 거품이 있는 분비물
 ④ 어떤 경우는 증상이 매우 약해서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곰팡이성 질염의 증상  ① 치즈와 같이 희고 진한 분비물
 ② 질 주위에 통증, 가려움증, 쓰라림, 붉게 변함
 ③ 빵을 굽는 듯한 냄새 3.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증상  ① 연두색, 노랗거나 회색 분비물
 ② 심한 악취
 ③ 질 주위의 가려움증
 ④ 소변을 보거나 성교시 통증
 

질염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질염의 증상이 있으면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의사의 진찰을 받기 전에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하십시오.  ㄱ) 월경 기간을 피하여 검사 예약을 하십시오.
 ㄴ) 검사 받기 24시간 내에는 뒷물이나 질내 약물을 넣지 마십시오.
 ㄷ) 검사 받기 24시간 내에 성 관계를 하는 경우는 콘돔을 사용하십시오. 1. 세균성 질염의 진단 Whiff 검사 : 수산화칼륨(KOH)을 주입하기 전후 질 분비물의 냄새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질 분비물의 pH가 증가합니다.
질 도말 검체에 대한 그람염색을 합니다. 2. 곰팡이성 질염의 진단 질 도말검사 : 질 분비물을 유리 슬라이드에 놓고 생리식염수로 희석한 후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외래에서 직접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3.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진단 질 도말검사는 트리코모나스를 진단하는데도 이용됩니다.
질 도말검사 : 질 분비물을 유리 슬라이드에 놓고 생리식염수로 희석한 후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외래에서 직접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경우도 질내 산알칼리 변화가 오기도 하기 때문에 질 분비물의 pH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질염의 예방법은?

 ① 질 주위를 매일 씻으십시오. 저자극성 비누를 사용하고, 충분히 행군 뒤 깨끗이 닦아서 말립니다.
 ② 용변 후 휴지로 닦을 때 질에서 항문 쪽으로 닦아야 합니다.
 ③ 뒷물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질 안쪽을 씻는 것은 질의 산염기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④ 항생제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항생제는 "좋은"세균도 죽일 수 있습니다.
 ⑤ 성 파트너의 수를 줄입니다. 새로운 파트너와는 콘돔을 사용합니다.
 ⑥ 면이나 면으로 코팅된 속옷을 입습니다.
 ⑦ 꽉 끼는 팬티나 팬티스타킹을 신지 않습니다.
 ⑧ 질 분비물에 이상이 생기거나 냄새가 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질염의 치료는?

원인균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도 다릅니다. 1. 세균성 질염의 치료 다음과 같은 항생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① Metronidazole (Flagyl)
 ② Clindamycin  남자는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균성 질염은 조산이나 미숙아를 낳을 위험성을 높입니다. 자궁이나 나팔관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임신을 하고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임신 초기 3개월 내에는 세균성 질염 치료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뱃속에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의사는 다른 항생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2. 곰팡이성 질염의 치료 치료 : 다음과 같은 항진균제를 사용합니다.
 ① Butoconazole
 ② Clotrimazole  
 ③ Miconazole
 ④ Tioconazole
 ⑤ Terconazole  일부 항진균제는 콘돔이나 여성피임기구를 약하게 하여 쉽게 파열될 수 있게 합니다. 만약 콘돔이나 피임기구를 사용한다면 의사에게 알려서 항진균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임신과 곰팡이 곰팡이에 의한 감염은 임산부에서 매우 흔합니다. 곰팡이는 태아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항진균제는 임신중에 복용해도 안전합니다. 3. 치료
 ① 트리코모나스는 Metronidazole (Flagyl) 이라는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② 증상이 없어지더라도 처방된 약을 모두 복용해야 합니다.
 ③ 성 파트너도 같이 치료해야 합니다.
 ④ 모든 사람이 치료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성 관계를 해서는 안됩니다. 임신과 트리코모나스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조산아나 미숙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임신이 될 가능성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이야기해야 합니다. 임신 초기 3개월 동안은 트리코모나스에 대한 항생제를 먹어서는 안됩니다. 물론 3개월이 지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배우자나 남자 친구에게 알려야 하나요?

질염의 종류에 따라서 다릅니다. 세균성 질염이나 곰팡이성 질염은 성관계 없이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염의 대부분은 질 내 정상적인 세균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것입니다. 그러나 트리코모나스의 경우는 성 관계로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알리고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검사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에게 이야기해야 하나요?

그렇습니다. 질염은 위험한 병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여성에서 질염은 쉽게 치료됩니다. 그러나 임산부에게 질염은 본인과 태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사에게 질염 검사의 필요성을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