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성 연속증



전염성 연속증이란 무엇인가요?

Molluscum contagiosum 바이러스(MCV)에 의하여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증상이 매우 경하고 저절로 없어집니다. 전염성 연속증은 주로 어린아이에서 생기는 질환이었다가, 성인에서 성관계로 전염되는 질환으로 차차 진화되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수두바이러스의 한 종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전염되나요?

피부접촉에 의하여 성 관계 시에 전염됩니다. 다른 바이러스 질환과 달리 점막이 아닌 피부를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어른에서는 주로 성관계를 통하여 전염됩니다. MCV는 환부와 접촉된 수건이나 옷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수영장이나 목욕물을 함께 써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손으로 환부를 만지고 다른 피부를 만지면 스스로 다른 부위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MCV의 잠복기는 얼마인가요?

잠복기는 평균 2내지 3개월입니다만 1주에서 6개월 후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염이 되면 얼마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가능성이 있습니까?

아직 정확히 모릅니다. 연구에 의하면 바이러스가 있다면 전염될 수 있다고 간주합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성인에서는 주로 허벅지, 엉덩이, 사타구니, 하복부에 주로 생깁니다. 가끔 성기나 항문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이는 특징적으로 얼굴, 몸통, 팔다리에 생깁니다. 작은 돌기가 생긴 후 수주 동안 진행하여 큰 종기로 진행합니다. 붉거나 회색, 노란색이나 분홍빛을 띱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경미하지만 가렵거나 만지면 아프기도 합니다. 증상 기간은 2주부터 4년 동안, 평균 약 2년 동안 지속됩니다. 에이즈 환자이거나 면역기능이 약화된 사람은 아주 심하게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진단하나요?

진단은 피부 병변의 특징적인 형태를 기준으로 합니다. MCV는 환부에서 조직을 얻어서 염색한 다음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감염된 세포의 모양을 보고 진단하기도 합니다. 전자현미경으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대부분의 증상이 저절로 치유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피부병변을 제거합니다. 피부 병변을 제거하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거나 스스로 다른 부위로 전염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피부병변은 수술이나 podophyllin, cantharidin, phenol, silver nitrate, trichloracetic acid 또는 iodine과 같은 화학물질을 발라서 치료합니다. 냉동치료가 이용되기도 합니다. 재발을 하기도 하지만, 재발한 경우 재감염인지,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악화된 것인지,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재발한 것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성관계에 의한 전염이 가장 흔한 경로이므로 감염자와 피부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콘돔이 전염을 낮출 수는 있지만, MCV는 점막을 통하지 않고 직접 피부접촉을 통하여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콘돔을 사용하면 음경이나 질에 전염되지 않게 할 수 있지만 음낭이나 항문 주위에 감염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남녀 모두 일대일의 성 관계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염되면 다른 부위로 전염되는 자가감염(autoinoculation)을 막기 위하여 환부를 만진 손을 씻지 않고 다른 부위를 만지면 안됩니다.
 
합병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에이즈 환자에서 종종 전염성 연속증이 진행하는 것이 관찰됩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