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코모니아증 이란 무엇인가요?





 
트리코모니아증 이란 Trichomonas vaginalis라는 원충에 의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균은 가장 흔히 감염을 일으키는 부위가 여성의 질이고 증상도 여성에서 더 흔하기 때문에 최근까지도 여성에서만 걸리는 병으로 오인되었으나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트리코모니아증은 얼마나 흔한가요?


 
트리코모니아증은 성적으로 활발한 젊은 여성에서, 치료 가능한 성병 중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미국의 경우 남성과 여성 포함하여 매년 740만 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한다고 보고됩니다.


 
 어떻게 걸리나요?


 
트리코모니아증은 Trichomonas vaginalis라는 원충에 의해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여성의 경우는 질이 가장 흔한 감염 부위이며 남성의 경우 요도가 가장 흔한 감염 부위 입니다. 이 균은 성관계중 남성의 성기에서 여성의 질로 흔히 전염되며 감염되어 있는 여성의 외성기에서 다른 여성의 외성기로도 감염이 가능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감염이 되어 있는 남성이나 다른 여성에서 감염될 수 있으나 남성의 경우는 대부분 여성을 통해서만 감염이 가능합니다. 다른 성병균과는 달리 트리코모나스 균은 젖은 수건이나, 행주, 목욕가운 등 채외에서서 몇시간동안 생존 가능하여 이러한 것들에 접촉한 사람에게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남성의 경우 이 균에 감염이 되더라도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이 생기는 경우 일시적으로 성기 내부에서 가려움증, 약간의 요도 분비물, 배뇨시나 사정후 약간의 작열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역시 아무 증상이 없을 수 있으나 남성보다는 흔히 증상이 생기며, 심한 냄새를 풍기는 녹황색의 질 분비물이나 성교 중, 배뇨 중 불쾌감이나 통증, 외성기부 가려움증 등 자극증상, 드물게는 하복부 통증이 생깁니다. 여성에서 이러한 증상은 보통 감염된지 5-28일 사이에 생깁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