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1. 특징적인 가려움증과 피부에서 옴진드기가 각질층에 만든 터널을 발견하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2. 또한 각질층에 만들어진 터널을 긁어서 현미경으로 옴진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하게 긁거나 세균이 이차적으로 감염된 병변에서는 진드기를 확인하기 어렵지만 전형적인 증상으로 치료를 시작하기도 합니다. 3. 터널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는 의심되는 부위에 잉크를 바른 후 닦아내면 옴이 만든 터널내에만 잉크가 남아있어 특징적인 모양이 남기 때문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옴의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인 다른 성병과는 달리 심각한 합병증은 없습니다. 옴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옴의 변형인 결절성 옴이나 잠행성 옴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결절성 옴은 5세 이전의 남자 어린이의 성기에 생길 수 있는데 가려움이 매우 심한 검붉은 결절로 나타납니다. 잠행성 옴은 옴이 생긴 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통상적인 습진 연고를 사용하면 가려움은 없어지나, 옴 진드기의 수는 증가하여 주위 사람에게 계속 옴 진드기를 옮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옴은 어떻게 전염되나요?


 
옴에 걸린 사람과 성관계를 하면 상대자에게 전염됩니다. 이때의 전염은 콘돔을 사용한다고 해도 막지 못합니다. 옴은 성관계 뿐 아니라 감염된 사람의 의복이나 침구를 통해서도 전염되며 치료를 받은 사람의 경우도 옷이나 침구등을 통해 재감염 되기도 합니다. 옴은 옴에 감염된 사람과 같이 잠만 자는 경우에도 전염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악수나, 변기를 통해서 전염도 될 수 있습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