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혜부 육아종이란 무엇인가요?





 
서혜부 육아종은 Calymmatobacterium granulomatis라는 균에 의해 생기는 성전파성 질환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발병률은 낮아서 드문 성전파성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혜부 육아종은 어떻게 걸리나요?


 
주로 Calymmatobacterium에 감염된 사람과의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지만 균이 묻어있는 손이나 음식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된 산모에서 태아로의 전염도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은 무엇인가요?


 
균이 침입하고 1주에서 3개월 사이에 외성기에 가렵과 작은 혹이 생깁니다. 이 혹은 시간이 지나면서 크기가 커지고 피부가 녹아들면서 내부의 빨간 살이 노출되는 궤양을 만듭니다. 궤양은 마치 쇠고기 덩어리를 붙여 놓은 것 같으며 표면을 건드리면 쉽게 피가 납니다. 통증은 없으마 점차 주위 피부로 퍼져 나가 그 범위가 커지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콘딜로마 같은 혹처럼 생길 수 있으며 흉터 모양의 이상한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이 병은 성기부에 큰 피부궤양을 만들 뿐 아니라 음낭이 축구공만큼 붓기도 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진행되면 뼈나 내부 장기에도 침범하여 내장, 비장, 폐, 간, 뼈, 눈 등에 진행하여 심하면 생명을 앗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피부 병변에서 원인균을 확인하면 확진 됩니다. 균은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관찰 가능하며 최근에 나온 여러 분자유전학적인 방법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뼈에 진행이 되었다고 판단될 경우는 엑스레이 촬영이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정확한 진단만 이루어지면 치료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치료약물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1. doxycyclin
2. bactrim
3. erythromycin
4. azithromycin 약물은 피부 증상이 다 나을 때가지 복용해야 하며 치료의 종결은 꼭 의사와 상의 후 결정해야 합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