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염이란 무엇인가?





 
간은 생체의 발전소라 할 수 있습니다. 간은 여러 영양소를 처리하고 약물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간은 생체내의 독성 폐기물을 정화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간염이란 간에 생기는 염증반응을 예기합니다. 일반적으로 간염은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지만 세균감염이나 알코올, 다른 독성물질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으며 드물게 본인의 면역 반응이 간을 공격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간염의 주요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다음과 같이 5가지 종류가 알려져 있습니다.1. HAV; A형간염 2. HBV; B형간염 3. HCV; C형간염 4. HDV; D형간염 5. HEV; E형간염

 
 A형 간염이란 무엇인가요?


 
A형 간염은 감염된 사람의 분변을 통해 전염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A형 간염은 감염된 사람의 변에 접촉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여 생기게 됩니다.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A형 간염은 바이러스성 간염중 가장 간에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다른 간염과는 달리 간에 영구적인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A형 간염에 걸리더라도 몇주 내에 증상은 저절로 사라지고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신체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A형 간염을 한번 앓았던 사람은 이 바이러스에 면역이 생기기 때문에 두 번 다시 A형 간염에는 걸리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A형 간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일반적으로 A형 간염은 약물치료가 필요치 않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이 사라지고 황달이나 열이 없어지고 식욕이 돌아올때까지 쉬라고 권합니다.


 
 B형 간염이란 무엇인가요?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간염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B형 간염은 어떻게 전염 되나요?


 
간염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B형 간염은 사람에서 사람에게 혈액이나 다른 체액을 통해 전염이 되어지는 형태입니다. B형 간염은 성관계나 바늘을 통해서 전염됩니다. 바늘을 통한 전염은 마약중독자나 스테로이드 사용자가 바늘을 함께 쓰거나, 문신이나 영구화장 등을 할 때 바늘을 정확히 소독하지 않는 경우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B형 간염을 갖고 있는 산모는 태아에게 간염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기나 의류 등 물건을 통해서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