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칸디다증이란 무엇인가요?





 
질 칸디다증은 곰팡이 종류의 하나인 candida라는 곰팡이에 의한 질 감염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으로 우리의 신체에는 작은 수의 candida는 항상 존재합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우리몸은 이러한 세균의 균형을 잘 조절하여 한가지 균이 과성장하여 병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론가 이 곰팡이균이 과성장하면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곰팡이는 우리 신체중 덥고 습한 곳 즉 구강이나, 사타구니, 질내부, 발가락 사이 등에 감염을 잘 일으킵니다.

 
 질 칸디다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곰팡이는 여러 상황에서 과성장 하여 병을 일으킵니다. 팡이가 감염을 잘 일으키는 호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스
2. 임신
3. 여러 질병.
4. 약물: 피임약, 스테로이드제, 항생제
5. 당뇨병.
6. 인공섬유로 만들어진 속옷.
7. 뒷물 질 칸디다증은 성적으로 활발하지 않은 여성에서도 종종 발생합니다. 곰팡이 감염은 성병으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드물게 성관계를 통해 성상대자에게 감염을 전파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경우는 아주 드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성상대자를 같이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질 칸디다증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곰팡이 감염의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질부위의 가려움증이나 자극증상
2. 외음부의 발적, 부종, 가려움증.
3. 짙고 흰색의 치즈 같은 질 분비물, 일반적으로 냄새는 없으나 있으면 빵이나 효묘냄새가 남.
4. 소변을 볼때나 성관계시 통증이나 작열감.


 
 남자도 곰팡이 감염이 생길 수 있나요?


 
남성의 경우 질이 없기 때문에 질염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남성의 경우 귀두를 덮고 있는 포피내부가 습한 경우가 많아 귀두포피염이 생길 수 있으며 이것은 여성의 질염과 같은 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성에서와 마찬가지로 칸디다에 의한 귀두포피염은 당뇨가 있으면 더 잘 생깁니다. 남성에서 칸디다에 의한 귀두포피염이 생겨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으며 증상이 생기면 성기 끝이 빨개지고 포피나 귀두가 가렵고 발적이 일어나고 아플 수 있습니다. 드물게 진물이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포경수술이 되지 않은 남성의 경우 포피 내부를 청결하게 관리하기 위해 신경을 써야 합니다. 포피 내부는 덥고, 습기가 많아 곰팡이가 살기에는 최적의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그 부위를 항상 깨끗하고 마른 상태로 관리하는 것이 곰팡이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길이며 이상 증상이 생기면 즉시 의사를 찾아야 합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