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는 어떻게 진단 치료하나요?





 
가장 확실한 진단은 의심되는 병변에서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HSV-1에 의한 감염과 HSV-2에 의한 감염도 정확히 구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진단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헤르페스와 유사한 피부증상이 있으면 그 즉시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피부증상이 없어지면 다음 증상이 생길때가지 병변에서 바이러스를 진단하는 것은 불가능해 질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와 유사한 피부증상을 만들 수 있는 질환으로는 매독, 연성하감 등이 있으며 이러한 병들 역시 성병이므로 헤르페스에 대한 검사시 이러한 병에 대한 검사도 같이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현재 피부 증상이 없는 경우는 혈액에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검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항체검사는 최근 활동성 감염과 과거 감염을 구분할 수 없습니다. 항체검사의 단점은 항체가 형성되는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근에 감염되었다면 항체검사에서 위음성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은 점입니다. 헤르페스의 아형를 구분할 수 있는 검사법 중 현재 FDA공인이 된 방법은 몇 가지 밖에 되지 않으나 국내에도 들어와 있어 현재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흔히 쓰이는 검사로는 POCkit HSV-2검사로 손가락에서 체취한 혈액 한방울로 검사가 가능하며 결과도 10분내에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수입 완제품으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검사의 예민도는(sensitivity) 80-95% 정도로 보고되지만 감염 초기에는 예민도가 떨어져 위음성율(false negativity, 실제로는 감염되어 있으나 검사에는 음성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시간 간격을 두고 추가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방법으로 혈액을 이용하여 HSV-1과 HSV-2를 구분하는 검사법이 있긴 하지만 정확도는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헤르페스를 박멸시킬 방법은 없습니다. 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는 증상이 생겼을 때 항바이러스제로 증상을 빨리 호전시키고 재발을 낮추는 방법입니다현재 국내에서 쓰이는 항 바이러스제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또 동일 성분에 대해 여러 제약회사의 약이 나와 있습니다. 1. famcyclovir(팜비어정, 팜빅스정, 팜시버정, 팜크로바정)
2. acyclovir(아시클로버정, 아시클로버크림)
3. valaciclovir(발트렉스정) 상기 모든 약들이 헤르페스의 증상을 빠르게 호전시키지만 증상이 나타난 72시간 내에 복용하여야 효과가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약을 복용했다고 해서 재발을 막지는 못하며 포진 후 신경통에 대한 효과 역시 미미합니다. Acyclovir는 바르는 연고제도 나와 있으나 일반적으로 바르는 약보다 경구용 약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항바이러스제는 고가이나 보험적용이 되는 항목입니다만 처방 일수 등의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피부질환 연고는 헤르페스에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