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를 방치했을 때 어떤 결과가 올 수 있나요?




 
헤르페스 증상으로 생긴 피부병변이 사라지고 통증이 없어지면 대부분의 경우 병이 완전히 나아서 바이러스가 없어진 것으로 오인할 수 있지만 실제로 바이러스는 당신의 몸에 숨어 있다고 봐야 합니다. HSV-1과 HSV-2 두 가지 바이러스 모두 다음 번 증상의 발현시까지 체내에 오랫동안 숨어있다가 다시 통증을 동반한 피부 병변을 만들곤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스스로 재활성화 되어 그때마다 불편함을 동반한 피부 병변을 만들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재발은 일년에 4-5회 정도 되지만 어떤 사람들은 세월이 가면서 그 횟수가 감소하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헤르페스의 완치는 없으며 한번 걸리면 항상 몸 속에 남아 콘돔을 쓰지 않은 성관계를 통해 성상대자에게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전염은 피부병변이 없는 상태에서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더 문제가 되곤 하며, 실제로 성기포진의 대부분은 피부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전염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어떨 때 재발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있나요?


 
초기 증상이 없어지고 난 후 음부헤르페스 바이러스는 골반신경절에 숨어있습니다. 숨어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 되어 증상을 만드는 요인으로는 과음, 과로, 스트레스, 외상, 감기, 월경 과도한 섹스, 다른 질병에 걸린 경우,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복용, 그리고 햇볕에 장시간 노출될 때 등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피하거나 줄이는 것으로도 헤르페스 증상의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정기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면 헤르페스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가 너무 자주 재발합니다. 약물로 재발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항바이러스제중 어떤 것은 저용량 장기요법으로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정확한 용법과 기간은 담당의와 상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이 방법으로 증상의 재발을 상당히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르페스와 에이즈가 관련 있다는 말이 있던데요?


 
헤르페스가 에이즈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성기 헤르페스에 걸려 있다면 에이즈에 감염될 가능성이 일반인 보다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에이즈는 궤양이나 물집 등 피부에 defect가 있는 상태에서 성관계시 체내로 더 잘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