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가 발발하게 되면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음부포진에 노출되었다고 하더라도 전혀 증상이 생기지 않아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생기더라고 아주 경미해서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 대문에 부적절한 성관계가 있었다면 헤르페스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지면 헤르페스의 증상은 상당한 불편을 줍니다. 대표적인 증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부 병변 없이 성기부의 통증이나 가려움증.
2. 성기부나 항문주위, 엉덩이 부분의 불쾌감, 가려움, 찌릿거림
3. 성기, 항문주위, 엉덩이 부분의 작은 물집, 궤양, 반점
4. 배뇨시 통증
5. 요도나 질의 분비물
6. 몸살기운, 미열, 두통
조기 증상은 감염이 된 부위의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생기고 수시간이나 수일 후 궤양이나 작은 물집이 생깁니다. 이러한 피부 병변은 질, 엉덩이, 항문, 음낭, 외성기 부위에 생기며 초기 병변은 피부가 약간 발그스름 해지다가 그 자리에 빨갛고 투명하고 작은 물집들이 생깁니다. 이러한 물집이 생기면 배뇨시 통증이나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작은 물집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터져서 진물이나 피가 나고 2-4주 내에 딱지가 생겼다 떨어지면서 저절로 좋아집니다. 초기 증상이 생기면서 외성기 전체 부위가 통증이 느껴지고 만지면 아프며 열이나고 임파선이 붓는 등 감기몸살 기운이 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헤르페스를 갖고 있는 한 나중에 다시 생길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초기 감염시 증상보다는 덜 심하고 빨리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이 생기는데는 얼마나 걸리나요?


 
성기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노출 2-20일이 지나면 성기부에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느껴지며 그 이후 수일 내에 피부병변이 뒤따르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몇 달이나 몇 년 후에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고, 증상이 생기더라도 경미하여 모르고 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증상만으로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알기는 어려우며 또한 어떤 사람에게서 감염이 시작되었는지도 알기 어렵습니다.


Index......삶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