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성병예방



"에이즈는 HIV가 유발" -세계의학자선언

[세계] 2000.07.03 (월) 11:30



"에이즈는 HIV가 유발" -세계의학자선언

전세계의 의학 및 과학자 5천여명은 에이즈바이러스(HIV) 가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를 유발한다는데는 더이상 의심의 여지가 없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들은 오는 9일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개최될 제13차 세계 에이즈대회에 앞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더번선언'에 서명했으며 선언문은 7일 발간될 과학잡지 `네이처'에 게재된 뒤 에이즈대회 개막전날에 채택될 예정이다.

이번 선언에는 세계 최고의 과학학회 및 의학협회는 물론 노벨상 수상자들도 상당수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과학자들은 더번선언을 통해 "HIV가 에이즈를 유발한다는 증거를 계속 부인하는 견해가 제기되고 있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며 "HIV-1과 HIV-2가 에이즈를 유발한다는 것은 분명하고 명백하며 일관된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HIV가 에이즈를 유발한다는 것을 부인하는 견해는 무수한 생명을 앗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선언은 또 "HIV는 적이며 더 나은 치료 및 예방법을 개발하고 치료를 가능하게하기 위해서는 미신이 아닌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HIV가 에이즈를 유발하는지에 대한 논쟁은 타보 음베키 남아공 대통령이 지난 4월 에이즈는 HIV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는 일부 미국 과학자들의 견해를 지지하면서 촉발됐다.

음베키 대통령은 당시 에이즈의 실제 원인은 저개발, 빈곤, 영양결핍, 불량한 위생상태, 풍토병 등이라며 아프리카 국가들의 에이즈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 특유의 요건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더반선언은 그러나 "비록 HIV-1, HIV-2가 인간으로부터 동물에게 전이되는 감염,즉 `동물원성(原性) 감염증' 형태로 유발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지금은 섹스, 산모,오염된 혈액 등을 통해 인류에게 번지고 있다"면서 "다른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HIV를 사회적, 정치적, 지리학적 영역으로 고려해서는 안된다"고 반박했다.(워싱턴.파리 UPI.AFP=연합뉴스)

Index.......성병예방...건강종합정보...웰빙건강...